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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서울시, '킥보드 없는 거리' 지정 "전국 최초"

by niceharu 2024. 11. 5.

서울시가 전동킥보드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 정책의 핵심은 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에서 전동킥보드의 통행을 금지하는 '킥보드 없는 거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조치는 전국적으로 처음 시행되는 것으로, 최근 전동킥보드 사용의 급증과 더불어 발생하는 보행안전 위협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서울시는 전동킥보드가 불법으로 주정차되었을 때 즉시 견인하도록 하고, 이를 위해 관할 공무원이 직접 나서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여업체가 자율적으로 킥보드를 수거할 수 있도록 3시간의 유예 시간을 두었지만, 실질적으로 시간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아 이번에 정책을 변경하게 됐습니다. 11월에는 계도기간을 두고, 12월부터는 즉각적인 견인 조치가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시는 올해 안에 사고 위험이 큰 도로를 킥보드 없는 거리로 지정할 계획이며, 시범 운영 후 점진적으로 이 구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각 자치구에서는 수요 조사를 진행한 후 경찰과 협의하여 구체적인 장소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목표입니다.

 

또한, 전동킥보드와 관련된 대시민 인식 조사도 진행했는데요, 이 조사는 9월 27일부터 30일까지 서울 거주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조사 결과, 79.2%의 시민이 전동킥보드로 인해 불편을 겪었다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75.5%가 충돌 위험을 느꼈다고 하니, 이는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보도 주행이나 무단 방치, 과속 운전 등의 문제도 심각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93.5%가 전동킥보드 견인 제도의 강화에 찬성했고, 주정차 위반 시 즉각적인 견인도 요구하는 의견이 85.5%에 달했습니다. 전동킥보드 통행 금지 구역에 대한 찬성 의견도 88.1%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민간 업체의 전동킥보드 대여 금지에 대해서도 75.6%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시민들이 현재의 전동킥보드 운영 실태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동킥보드의 불법 운행과 주정차 문제를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시민들이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안전한 보행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각 구청에서는 전담 공무원을 채용해 불법 주정차 단속에 나서고 있으며, 강남구에서는 이미 전담 인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구역을 순찰하며 불법 주정차된 킥보드를 단속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노력들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전동킥보드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안전사고와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동킥보드는 개인형 이동장치(PM) 중 하나로, 빠르고 편리한 이동 수단이지만,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정책은 보행자와 킥보드 사용자가 모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로 환경을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동킥보드 통행 금지 구역은 어떻게 운영될까요? 서울시는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을 선정하고, 이곳에서는 킥보드 통행을 금지하는 시범운영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는 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점진적으로 킥보드 없는 거리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면서, 안전한 보행 환경을 만들기 위한 추가적인 대책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런 정책 변화는 다른 도시에서도 유사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전동킥보드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교통 문제와 안전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의 이번 정책이 성공적으로 시행된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이를 참고하여 유사한 정책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전동킥보드 안전사고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정책이 시행되면서 시민들의 반응이 주목됩니다. 정책 시행 초기에는 킥보드 사용자와 보행자 간의 갈등이 있을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서로의 안전을 위해서 필요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전동킥보드 사용자의 책임 의식이 필요하며, 보행자 역시 킥보드의 존재를 인식하고 안전한 보행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전동킥보드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전동킥보드의 안전한 이용을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하니, 우리 모두가 보다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