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지난 4월에 고객의 실명화 작업 중에 약 5만 건의 개인정보를 유출한 사실이 최근에 알려졌습니다.
14일 한전이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4월 18일에 고객의 실명화 작업을 위해 이메일을 발송하였는데, 이과정에서 고객의 이름과 전기 사용 장소 등 2가지 항목에서 약 4만 9884건의 개인정보를 유출하였습니다. 이메일 주소와 고객번호가 잘못 매칭되어 엉뚱한 고객에게 정보가 전달된 것입니다.
이후에는 사내 전화와 온라인 접수 등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고객들의 문의와 항의가 약 110건이 접수되었습니다. 고객들은 이메일 도용의 가능성을 우려하여 문의를 하였고, 한전은 "명의 도용이 아닌 담당자의 실수로 인해 타인의 고객정보가 잘못 발송되었다"고 안내하였습니다. 한전은 이러한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 대해 사과문을 한전 홈페이지와 사이버지점에 10일 동안 게재한 후 삭제하였습니다. 사과문이 삭제되기 전에 조회수는 965회였습니다.
한전 측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건의 책임이 정보기술(IT) 자회사인 한전KDN에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메일 발송을 담당한 한전KDN 직원의 실수로 사고가 발생하였다고 밝혔습니다. 한전은 내부감사 결과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고 직원에 대한 문책과 징계 절차를 밟을 계획입니다. 김성원 의원은 "한전 내부에서도 한전KDN이 고객의 실명화 작업과 관련하여 업무 지시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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