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윤석열 대통령, 소상공인 저리융자 4조 예산 반영, 재난지원금 환수 면제

by niceharu 2023. 11. 3.
윤석열 대통령, 소상공인 저리융자 4조 예산 반영, 재난지원금 환수 면제

 

윤석열 대통령이 3일에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정책에 관한 중요한 발표를 했습니다.

 

이 발표에서 대통령은 정부가 고금리 대출로 인한 부담을 낮추기 위해 내년 예산에 4조 원의 저리 융자자금을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특단의 지원 대책도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발표는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이루어졌으며, 대통령은 축사에서 "대통령실이 민생 현장을 방문하여 국민들의 어려움을 듣고, 대출 금리와 인건비 문제로 고민하는 국민들을 보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달 31일에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12만 명의 소상공인들에게 저리융자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한 바도 있습니다.

 

또한, 대통령은 코로나 시기에 지급된 재난지원금에 대한 환수금을 전액 면제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에너지 및 원재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스요금 분할 납부제를 도입하고 노후화된 냉난방기를 교체하는 지원을 계획 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전 국민 소비 축제와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 행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정책 발표에 대해 소상공인을 비롯한 수많은 참석자들은 박수로 지지를 표현했고, 대통령은 소상공인 대회에 참석한 것이 처음이라며 이들을 특별히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대선 1호 공약과 정부의 국정과제 중에도 소상공인 지원을 우선 순위로 두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활동을 지원하고 일자리를 만들어 경제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은 "추운 겨울이 다가오지만 여러분을 따뜻하게 지원할 것"이라는 격려의 말로 인사를 마무리했으며, 참석자들은 대통령을 환영하는 기립 박수를 보내자 대통령은 특유의 '어퍼컷' 포즈를 취하며 화답했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장은 개회사에서 최저임금 논의에 대한 어려움을 지적하고 최저임금위원회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을 위한 교육 및 금융 지원 정책의 일원화를 제안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국민의힘 대표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 주요 정치인들이 참석했으며, 대통령실의 경제수석 등도 함께 참석했습니다.

 

대통령은 부스를 둘러보고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 결선 참가자들과 대화를 나누며 행사를 진행하였고, 공로자들에게 훈·포장과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는 행사도 진행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발표했는데, 그 중에는 최저임금 문제에 대한 대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저임금은 소상공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대통령은 최저임금 논의가 진전되지 않는 상황을 지적하고 최저임금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 및 금융 지원 정책을 일원화하고자 하는 제안도 나왔습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이 보다 쉽게 교육 및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며, 경영 안정을 돕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상공인대회에는 국민의힘 대표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뿐만 아니라, 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정치인들이 참석하여 협력과 지원의 의지를 나타내었습니다. 대통령실의 경제수석과 관계자들도 행사에 참석하여 이러한 정책 발표와 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에서는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들에게 훈·포장과 대통령 표창이 수여되었는데, 이는 그들의 노력과 기여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의미있는 행사였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따르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단순히 금전적 지원뿐만 아니라 정책적 지원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에 대통령은 현재의 경제적 어려움과 최저임금 쟁점을 고려하여 최저임금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을 위한 교육 및 금융 지원 정책을 일원화하는 제안은 이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는 소상공인들이 보다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소상공인대회에 대통령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 주요 정치인들의 참석은 이 문제에 대한 관심과 협력의 중요성을 시사했습니다. 또한, 대통령실의 경제수석 등도 이러한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정책 및 지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노력과 지원은 공로를 인정받아 소상공인에게 훈·포장 및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는 등, 그들의 노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격려하는 행사들을 통해 보여졌습니다. 대통령의 약속은 추운 겨울에도 따뜻한 정부의 손길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