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동구에서 또다시 땅꺼짐 현상이 발생했다. 지난달 대형 싱크홀 사고로 오토바이 운전자가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는데, 불과 한 달도 안 돼 비슷한 현상이 재발한 것이다.

2일 오후 5시 7분쯤 서울 강동구 길동의 한 교차로에서 땅이 내려앉았다. 크기는 폭 20㎝, 깊이 50㎝ 정도로 비교적 작았고,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하지만 문제는 이번 땅꺼짐 현상이 지난달 발생한 대형 싱크홀로부터 불과 850m 떨어진 곳에서 생겼다는 점이다. 이렇게 짧은 기간 안에 같은 지역에서 유사한 사고가 반복된다는 건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에 강동구청은 즉시 복구 작업에 들어갔으며, 땅꺼짐의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같은 날 오후 3시 28분께 부산 사하구 괴정동에서도 도로가 내려앉았다. 크기는 깊이 50㎝, 가로 1m, 세로 50㎝로, 이 역시 소규모 함몰이었고 다행히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사하구청과 부산상수도사업본부는 신속하게 복구 작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는 지난달 강동구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홀 사고를 떠올리게 한다. 2월 24일 서울 강동구 대명초등학교 인근 사거리에서 아스팔트 도로와 지반이 갑자기 무너져 내려, 지름 20m, 깊이 20m의 대형 싱크홀이 생겼다. 이 사고로 인해 왕복 6차로 중 4개 차로와 인도가 함몰됐으며, 마침 지나가던 오토바이 운전자 박모(34) 씨가 추락했다. 박 씨는 사고 발생 후 17시간이 지나서야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사고는 많은 시민들에게 충격을 안겼고, 이후 서울시는 안전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불과 한 달 만에 또다시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운수노동자들은 '지반침하 안전지도'를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정보공개센터 등 시민단체들은 2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명과 안전을 위해 지반침하 안전지도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시에 지도 정보공개 청구도 했다.
공공운수노조 박정훈 부위원장은 "서울시 지반침하 안전지도에 따르면, 이번 사고 지역은 지하철 9호선 연장 공사로 인해 특별 점검 대상에 포함된 곳이었다"며 "침하 위험이 가장 높은 5등급 지역으로 표시돼 있었고, 공사 현장 붕괴 우려에 대한 민원까지 있었지만, 서울시는 이를 무시하고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사안에 대한 공익 감사를 청구할 계획도 밝혔다.
그러나 서울시는 해당 지도를 공개하는 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 지도는 탐사 효율을 높이기 위해 내부 관리용으로 제작된 것"이라며 "공개될 경우 불필요한 오해와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즉,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혼란을 우려해 공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이다.
하지만 시민들은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서울 곳곳에서 크고 작은 싱크홀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014년부터 싱크홀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정부와 지자체가 안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시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싱크홀은 지하에 빈 공간이 형성된 후 지반이 무너져 발생하는 현상이다. 주요 원인은 지하수 유출, 하수관 손상, 대규모 공사 등의 영향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지하철 공사나 대형 건축물이 들어서면서 지반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번 강동구 싱크홀 사고 역시 지하철 9호선 연장 공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지하 공사가 진행될 경우, 주변 지역의 지반 안정성을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그렇다면 싱크홀을 예방할 방법은 없을까? 전문가들은 무엇보다도 정기적인 지반 조사와 하수관 점검이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또한, 대규모 공사를 진행할 때는 주변 지역까지 포함해 철저한 안전 진단이 필요하다. 미국이나 일본 같은 선진국에서는 지반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며, 문제가 발견되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한다. 반면, 한국에서는 이러한 감시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싱크홀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사후 대응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사고가 나면 복구 작업을 빠르게 진행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장기적인 대책은 미흡하다. 특히, 이번 강동구 사고처럼 이미 위험 지역으로 분류된 곳에서도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은 더욱 심각한 문제다.
따라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는 서울시가 보다 투명한 정보 공개와 철저한 예방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운수노동자들이 요구하는 지반침하 안전지도 공개는 시민들의 알 권리와도 직결된 문제다. 단순히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공개를 거부하기보다는, 이를 어떻게 활용해 시민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더 나아가, 정부와 지자체는 싱크홀 발생 위험이 높은 지역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공사 진행 시 철저한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싱크홀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해외의 선진 사례를 참고해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싱크홀은 단순한 도로 함몰 사고가 아니라 시민들의 생명과 직결된 심각한 문제다. 더 이상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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